기리니의 캐나다 일상

마니토바 위니펙 운전면허 발급 본문

유용한 정보

마니토바 위니펙 운전면허 발급

기리니 가영 2018. 6. 21. 08:33

저의 케이스는 흔한 케이스는 아니라 블로그에 올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나서 휴면을 풀고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앞서 한국 면허증을 마니토바주 운전 면허로 바꾸기 위해서는 

1. 운전경력 증명서 영문

2. 한국 운전면허증

이 필요합니다.


그 후 MPI (Manitoba Public Insurance) 또는 Autopac 에 가셔서 바꾸시면 되는데, 이때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1.비자 (영주권자는 PR 카드)

2.여권 

3.거주지 증명 2개


거주지 증명 서류들로는,

*Bank Statement (은행가서 떼시면 됩니다) 

*Utility Bill (핸드폰 요금 고지서나 하이드로 빌.. 등), 

*마니토바 헬스카드

*ID 카드

등 이 있습니다. 이중 2개만 들고가시면 됩니다.


오토팩이나 엠피아이 둘다 같은 업무를 처리하기에 어느곳에 가셔도 상관은 없는데 저는 MPI 에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MPI 직원들이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더 잘 압니다.


*


*


<줄거리 요약>

1. 한국에서 운전면허 따서 마니토바 운전면허로 바로 바꿀 수 있다.

2. 바꿀시에 경력이 1달이라도 Full Class 5 로 준다.

3. 꼭 MPI 로 가라.

 





저는 캐나다에 이미 거주하고 있는 상황이였고 이번 여름 한국에 가서 운전면허를 땄습니다. 

이미 미성년자의 나이에 위니펙에 왔고, 운전면허가 없어 신분증인 ID 카드를 이미 만들었었습니다.

이제 일자리를 알아보려니 우와... 운전 할 수 있는사람들을 뽑는 경우가 많아서 네.. 한국에서 따왔습니다.


운전경력 증명서 영문으로 경찰서에 가서 떼고보니 경력이 한달..... 


무튼 오늘 MPI 에 가서 해야하나 Autopac 에 가서 해야하나 망설이다 집앞에 있는 오토펙으로 갔습니다.

어느 블로그를 보니 오토팩 갔다가 일처리 잘 못해서 MPI 로 갔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같이 사는 언니와 아랫집 언니가 괜찮을거라며 

집 앞의 오토팩에 걸어갔습니다. 결론은 음... MPI 로 가세요


오토팩에 가서, 외국인 운전면허를 바꾸겠다고 하였고, 제가 이미 ID 가 있으니 일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모르겠고 

로드테스트나 필기를 다시 쳐야 할 수도 있다면서 혹시나 잘못 하면 안되니까  MPI 직원에게 전화를 걸으시더라구요.

역시 전화라... 오랜시간동안 작업하셨는데 뭐 잘못 입력하셔서 다시 시작 ㅋㅋㅋㅋㅋ

그와중에 시스템 크래쉬 나가지고 이미 다 되었으니 손으로 임시 면허를 적어주셨습니다...

결제를 하면 한...2~3주 안에 집으로 플라스틱 카드가 발송된다 하셨습니다.

플라스틱 카드가 온타리오주에서 만들어져서 늦게 오는거라면서 ㅋㅋㅋㅋㅋ


중간에 낮잠 자는데 전화 오셔서 시스템 복구되서 다 입력했고 임시 면허 프린트 된것도 있으니

픽업 해서 가져가도 되고 아니면 자기가 서류파일에 보관하겠다 하시네요.

귀찮으니 저는 안갈거에요 ㅋㅋ 임시면허는 45일이 지나면 못쓰기에 ㅋㅋㅋㅋ